징위에탄(净月潭) 바사스키축제, Worldloppet 스키연맹 가입하다

온라인팀 news@inewschina.co.kr | 2016-02-11 16:1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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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orldloppet 정식명칭 ‘세계 노르딕 장거리 스키연맹’으로 1978년 스웨덴 웁살라(UPPSALA)왕국에서 발족한 노르딕스키 마라톤 국제연맹으로 세계의 다양한 스키대회 가운데 노르딕스키 보급을 위해 힘쓰고 있는 세계 최대, 최고 등급의 노르딕스키 장거리투어경기로서 세계적으로 많은 호소력과 영향력이 있는 경기이다. 또한 국제스키연맹과 함께 세계 정상급 스키연맹으로서 상호협력하며 국제스키연맹의 FIS규칙 표준에 따라 경기를 진행하고 있다. 


Worldloppet 스키연맹은 엄격한 평가와 가입 허가기준에 따라 매년 가장 좋은 평가를 받은 한 개 국가만이 자격을 얻어 가입할 수 있다. 유럽, 미주, 아시아 및 오세아니아 등 각 대륙에서 열리는 20개국의 20개 종목에 세계 60여개국 선수 13만명이 참가하고 있으며, 그 중 1만6000명의 마니아들은 Worldloppet 출입증까지 발급받아 세계 각국에서 열리는 Worldloppet 대회에 참가한다. Worldloppet 스키연맹이 경기기록에 따라 부여하는 ‘금메달리스트’, ‘은메달리스트’ 또는 ‘스키달인’의 칭호는 받는 것은 Worldloppet 마니아들 최고의 영예이자 평생의 꿈이다. 


징위에탄 바사의 Worldloppet 가입 과정


창춘시 정부대표단이 국제스키연맹(FIS)과 Worldloppet의 초청으로 2014년 6월 17일부터 25일까지 이탈리아 리바(Riva)에서 열린 Worldloppet 회원국 연례총회에 참가해 정식으로 가입을 신청했다. 16개 회원국의 비공개 표결을 거쳐 6월 22일 중국, 뉴질랜드, 아이슬란드, 아르헨티나 4개국의 가입이 비준되었다. 중국은 이들 새로운 회원국들 가운데 유일하게 만장일치로 통과하며 아시아의 두 번째 회원국이 되었다. 또한, 금메달리스트와 은메달리스트 두 등급 경기개최권을 동시에 얻은 유일한 회원국이 되었다. 


중국의 바사 가입신청과정과 성과에 관한 이야기는 많지만 그 가운데 겪은 어려움은 명확히 드러내지 않는다. Worldloppet 스키연맹에 가입하는 중국 바사축제의 ‘꿈의 여정’은 2008년에 시작되었다. 


2008년 대회의 규모와 수준을 향상시켜 가기 중국 바사축제의 브랜드효과를 확대하고 지속하기 위해 중국 바사축제는 ‘Worldloppet 스키연맹 가입프로젝트’를 시작하고 처음으로 Worldloppet 스키연맹 사무총장에게 신청서를 제출했다. 


그 해 징위에탄 바사스키 축제기간 동안 Worldloppet 스키연맹 관계자들의 비공식 시찰이 있었으나 그 해 중국 바사축제의 규모와 수준이 스키연맹의 요구조건에 못 미쳐 첫 번째 시도는 결국 성공하지 못했다.
이 시도를 계기로 중국 바사축제는 신속히 전략을 수정해 새롭게 업무를 준비했고, 그 후 매 회 중국 바사스키대회 마다 경기조직, 선수초대, 참여계층육성, 문화적 의미 등에서 적극적으로 힘썼다. 이로써 규모, 경기장, 시설, 기자재, 경기, 서비스, 홍보 등 많은 부분이 국제스키표준에 맞게 풍부해지고 개선되었으며 대회의 규모와 수준이 향상되어 다음 개최신청을 위한 든든한 기반이 마련되었다. 

 

▲ © 중국신문주간 한국어판
2011년까지 중국 바사축제 조직위원회는 스웨덴 측과의 여러 차례 교류와 연구를 통해 큰 지지를 얻었고 Worldloppet 스키연맹에 가입시기가 갖춰지고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에 따라 두 번째 신청관련사항이 본격적으로 기획되기 시작했다. 

 


2013년초 Worldloppet 스키연맹이 중국 청춘 징위에탄 바사국제스키대회 신청서를 정식으로 수리했다. 그 헤 6월 스웨덴 바사축제조직위원회의 지지로 창춘 바사 국제노르딕스키대회가 정식으로 추천되어 Worldloppet 후보회원국이 되었다. 


2014년 1월, 2014년 징위에탄 바사스키축제기간 동안에는 Worldloppet 경기총감독이 창춘을 방문해 경기조직과 추진상황을 전면검토 한 후 Worldloppet 본부가 매우 긍정적인 평가보고서를 제출했다. 3월 스웨덴 바사스키대회 기간에는 Nordicways 와 卡让基尼 Worldloppet 사무총장이 스웨덴에서 깊은 교류와 연구를 진행한 후 중국 바사축제 각 분야의 조직을 충분히 인정했다.


2014년 6월 17일 국제스키연맹(FIS)과 Worldloppet 스키연맹의 초청에 응해 장즈잉(姜治莹) 시장의 위임으로 징위에 고신구 관리위원회, 창춘시 체육국, 징위에탄 관광발전그룹, Nordicways 로 공동구성 된 창춘시 정부 대표단이 스위스 수도 베른과 이탈리아 리바시를 공식 방문해 국제스키연맹 노르딕스키종목 보급총감독 도브(Dove)를 회견하고 Worldloppet 회원국 연례총회에 참여해 정식으로 가입신청서를 제출했다. 


6월 22일 오전 중국 대표단은 창춘 징위에탄 바사국제스키축제의 발전상황에 대해 소개했고, 동계올림픽 2관왕 비요른 린데(Björn Linde)를 주요 발표자로 전문가의 시각에서 중국 바사축제의 경기환경, 경기조직, 경기장의 성능, 축제의 규모 등을 다양하게 설명했다. 그 후 Worldloppet은 16개 회원국의 비공개 투표 표결형식의 결의를 통해 정식으로 중국 창춘 징위에탄 바사국제노르딕스키대회를 회원경기로 받아들였다. 


이로써 세계 최대 규모이자 최고 등급의 장거리 노르딕스키 투어경기조직 Worldloppet에 중국이 드디어 깃발을 꽂은 것이다!


Worldloppet 가입의 의의


세계 정상급 장거리 노르딕스키대회의 대열에 합류한 것은 중국 바사경기의 조직규모와 수준이 국제프로노르딕스키조직과 국제스키연맹의 충분한 인정을 받았음을 보여준다. 또한, 창춘 빙설관광산업의 ‘첫 번째 브랜드’인 징위에탄 바사축제가 경기의 규모와 영향력을 확대하고 높이는 새로운 발전기회를 맞이하였음을 상징한다. 이와 더불어 도시관광경제의 ‘새로운 파이’이자 창춘시, 나아가 지린성 관광산업의 선진화를 위한 새로운 계기가 되었으며, 세계를 향한 창춘의 발걸음을 재촉하고 국제교류 촉진과 도시이미지 형성을 위한 더욱 넓은 무대가 마련되었다. 


첫째, 중국 노르딕스키 발전을 촉진하고 지린성과 창춘시에 빙설스포츠를 보급하는 데 중대한 의의를 갖는다. 


2003년 공식시행 이후 바사브랜드가 창춘에서 발전한 지 14년차가 되었다. 14년동안 수준 높은 국제 노르딕스키대회를 개최하면서 중국 프로스키선수들에게 세계로 진출하는 지름길을 제공했다. 3천여명의 프로 스키선수들이 바사대회를 통해 세계 정상급선수와 경기를 펼쳤고 많은 우수한 선수들이 국제무대에 진출했다. 프로스키의 발전과 더불어 폭넓은 스키애호가 양성에도 크게 힘썼다. 수년간 이어진 대학생 노르딕스키 강습에는 50여만명의 대학생이 참가하며 중국 노르딕스키 대중화의 기반을 다졌다. 


‘징위에탄 바사’는 노르딕스키가 중국 대중스포츠의 일부임을 상징할 뿐만 아니라 시, 나아가 성 전체 빙설스포츠 발전을 크게 촉진했다고 할 수 있다. 


세계적인 노르딕스키대회인 Worldloppet 은 세계의 프로스키선수 및 애호가들에 대해 비길 대 없는 영향력을 갖는다. 현재 유럽, 미주, 오세아니아의 20개국에서 열리는 20개 종목 경기에 매년 13만명 이상의 세계 각지 프로스키선수 및 마니아들이 참여하고 있다. 


Worldloppet 스키연맹에 가입함으로써 중국 바사축제가 세계 정상급 노르딕스키대회로 향하는 길이 마련될 뿐만 아니라 현지 빙설스포츠의 기반을 다지는데 더욱 새롭고 유리한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Worldloppet 스키연맹의 경쟁력을 갖춘 프로선수들과 애호가들의 참가를 받아들여 중국 스키선수들이 세계 정상급 선수들과 직접 경쟁하는 기회가 마련될 뿐만 아니라 빙설스포츠의 지속적인 확대와 보급을 위한 국제적이면서도 대중적인 새로운 무대가 마련돼 ‘중국 노르딕스키의 수도’라는 창춘의 명성이 더욱 크게 퍼질 것이다. 


둘째, 도시관광경제에 ‘새로운 파이’를 가져와 창춘시, 나아가 지린서 관광산업발전을 촉진하는 새로운 기회가 된다. 


2014년 지린성 관광산업은 새로운 발전의 절정기를 맞았다. 성(省)위원회와 성(省)정부가 관광업을 새로운 지주산업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창춘시 관광업의 발전이 성 전역에 관광지주산업을 육성하는 중요한 일환임을 고려할 때 시 관광산업 발전의 ‘첫 번째 브랜드’인 징위에탄 바사대회를 발전시키는 것은 창춘시 관광산업 선진화를 촉진하는 중요한 단계일 뿐만 아니라 성 전역의 관광산업구조를 조정하고 관광산업의 선진화 촉진하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14년간의 발전을 거쳐 징위에탄 바사축제는 도시의 동계경제에 큰 이윤을 가져왔고, 매체에서는 이를 창춘시 동절기의 ‘백금산업’이라 부른다. 


그러나 중국 국내 빙설경기의 ‘백금’’이 발전하고 빙설의 ‘금’을 캐는 도시가 많아지면서 창춘의 빙설관광산업은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으며, ‘징위에탄 바사’브랜드 자체 역시 구조를 전환 및 선진화의 필요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Worldloppet 에 가입한 것은 징위에탄 바사 자체가 발전하고 강해진 중요한 진전임과 더불어 창춘시 빙설산업의 깊은 발전과 선진화의 분명한 관건이다. 창춘 관광산업 경제수익확대, 겨울철 소비시장부양, 상·하류 관련산업의 깊이 있는 발전 활성화에 매우 중요하고 영향력이 큰 전환점이자 도약점이다. 


실제로 노르웨이, 스웨덴, 핀란드, 오스트리아 등 빙설강국 지역경제 전반에 대한 빙설관광자원의 기여도가 점점 부각되고 있다. 스웨덴의 경우 매년 스키관광만으로 1천5백반명 이상의 마니아들이 방문하며 70억달러의 이윤을 창출하고 있다.


이를 고려할 때 Worldloppet 의 ‘식구’가 되면 징위에탄 바사축제의 마케팅수단을 혁신하고 브랜드콘텐츠를 풍부하게 하며 산업사슬을 확장해 생산, 관광, 상업과 무역, 문화교류 등의 산업을 더욱 잘 연계하고 관광관련산업의 성장가능성을 확대함으로써 동계빙설산업체인을 완비하고, 많은 브랜드가 관련되어 있고 경제수익이 좋은 종합공동체인 창춘에서 Worldloppet의 브랜드효과가 가 창춘 빙설관광산업의 선진화와 구조조정의 새로운 엔진이 되는 데 지속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


셋째, 창춘의 세계화가 촉진되고 국제교류 및 도시의 대외홍보촉진을 위한 더욱 넓은 ‘무대’가 마련될 것이다. 


심혈을 기울인 계획과 육성을 통해 처음 단일스키대회였던 징위에탄 바사국제스키축제가 중국과 서양문화의 강력한 저력과 폭넓은 흡입력을 지닌 대형국제행사로 발전했으며, 지역과 도시의 대외문화 및 경제·무역교류를 촉진하고 도시의 이미지를 높이는 ‘가장 좋은 무대’로 자리 잡았다.


2014년의 경우 바사국제스키 축제기간 동안에만 25개국의 선수 1만여명이 경기에 참가하였다. 이밖에 ‘중국 바사’ 관련 특별프로그램이 유럽 40여개국에서 방송되어 5억2천먄명이 시청하는 등 ‘빙설관광도시’인 중국 창춘이 중국 바사축제의 영향력을 통해 외국에까지 이름이 알려졌다 할 수 있다. 


Worldloppet 스키연맹 가입은 중국 창춘이 더 높은 차원에서 도시이미지를 집중적으로 알리고 교류를 최대한 촉진하며 도시의 영향력을 확대하는 ‘새로운 기회’가 될 것이다. 


현재 세계 60여개국의 Worldloppet 스키 마니아만 1만6천여명에 이른다. 이들은 Worldloppet 출입증을 가지고 있는데, 출입증에 모인 경기인장을 근거로 ‘금메달리스트’, ‘은메달리스트’, ‘스키명수’의 칭호가 주어져 Worldloppet 경기에 참가하는 것은 많은 Worldloppet 마니아가 추구하는 최고의 영예가 되었다. 실제로 중국 바사축제의 Worldloppet 가입소식이 전해지자마자 세게 각국 Worldloppet 마니아들은 지대한 관심을 보이며 창춘 대회에 참가해 중국 최고급 노르딕스키대회의 영광스러운 인장을 받을 수 있기를 고대하고 있다. 


따라서 전세계에 분포되어 있는 Worldloppet 스키연맹의 방대한 경기운영시스템을 통해 창춘이 더 넓은 ‘세계무대’에서 도시이미지를 알리는 촉각을 확장해 더 많은 사람들이 바사축제를 통해 창춘을 찾고 이해하며 알도록 하고, 창춘의 대외개방과 국제교류영향력을 강화하며, Worldloppet 스키연맹이 창춘의 국제화 대도시 건설을 추진하는 ‘추진장치’로서 창춘을 세계유명도시의 반열로 이끌도록 했다.


넷째, 바사브랜드의 문화적 의미가 풍성해지고 적극적이고 건강한 레저생활 이념이 전해질 것이다. 


징위에탄 바사스키축제가 진행된 이후 ‘보는 것 위주’의 전통적인 빙설산업발전모델이 철저히 뒤집혀 ‘눈 위주의 빙설결합’에서 ‘동적 위주의 동정결합’으로의 전환이 시작되었다. 노르딕스키의 빠른 보급을 기초로 축제의 참여성과 성장성이 강화된 발전모델이 신속하게 뿌리내리고 싹을 띄웠다. 그 후 중국 바사축제는 풍성해진 브랜드의 의미로 도보경기, 오리엔티어링, 자전거경기 등 4계절 모두를 아우르는 축제를 도입하고 도시적인 영향력과 국제적인 지명도를 갖춘 레저활동을 마련해 사람들의 야외스포츠참여를 독려하고 도시의 스포츠열기를 활성화하며 나아가 ‘바사 브랜드’ 만의 문화적인 의미를 마련했다. 


36년 역사를 지닌 Worldloppet 스키는 ‘브랜드화, 전문화, 국제화’의 의미로 세계 스키분야가 문화적인 특색을 지닌 본보기가 되었다. 이러한 배경을 고려할 때 Worldloppet 스키연맹에 가입한 함으로써 중국 바사축제의 ‘스포츠, 패션, 건강, 생태’ 브랜드 개념이 전달, 발휘되도록 촉진되고 문화적 의미가 끊임없이 확대, 강화되었다. 또한, 징위에탄 바사축제는 경제와 사회, 사람과 자연의 조화로운 발전을 추진하는 중요한 추진력이자 ‘행복한 창춘’, ‘행복한 지린’을 만드는 가장 훌륭한 무대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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