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대경기와 20개행사로 격조 높아진 2016년 징위에탄(净月潭) 바사국제스키축제

온라인팀 news@inewschina.co.kr | 2016-02-11 15:33:01
  • 글자크기
  • +
  • -
  • 인쇄
  • 내용복사

 

2016년 징위에탄(净月潭) 바사스키축제는 ‘중국 바사’의 차원이 높아지고 규모와 영향력이 확대되는 한 해로 2016년 바사스키축제를 규모, 수준, 질적으로 새롭게 발전시킬 것이다. 이번 축제는 ‘축제운영의 브랜드화’라는 발전이념을 기초로 경기의 국제성을 전면 강화하고 축제 대중성의 기반을 다지며, 문화성을 강조하고 상품의 전문성을 높이며, 경기의 조직과 운영, 훌륭한 축제 조성, 동계상품건설이 전면적으로 ‘격상’시킬 것이다. 


2015년 11월 25일부터 2016년 2월 22일까지 열리는 이번 스키축제는 6개 대회와 20개 행사로 기획되어 많은 대중, 스키애호가, 프로선수들의 축제일이 마련될 것이다. 또한, 바사스키축제는 많은 시민들이 ‘행복한 징위에’를 누리는 중요한 매개가 될 것이다. 


1. 경기홍보 및 선수초대


여섯 개 경기종목은 >녹명곡(鹿鸣谷) 2016 중국 바사 국제노르딕스키 단거리 챔피언십 >중국 바사 50km 대회 겸 국제스키연맹 장거리득점대회 >25km 블루베리 바사대회 >학생스키대회 >바사 오락스키대회 >제5회 전국 대학생 노르딕스키대회 이다.


전문성과 국제성은 이번 스키축제의 특징이다. 징위에탄 바사의 ‘Worldloppet’ 가입 2년쨰인 올해는 33개국의 프로선수 및 스키애호가 5천여명이 개막식 당일경기에 참가했다. 이들 중에는 미국의 쿠스(Kus), 캐나다의 그레이엄(Graham) 등 노르딕스키계에의 인기스타선수와 스웨덴, 노르웨이 등 전통스키강국에서 천천히 떠오르는 ‘뉴페이스’, 러시아에서 특별히 참가한 기둥선수와 몽고 팀의 ‘국가대표’ 인재들도 있었다. 그들이 참석으로 이번 스키축제는 프로선수들이 꿈에 그리는 최고의 경기무대이다. 올해 참가선수 가운데 최고령은 84세이다. 이번 대회를 위해 러시아는 4월에 극동지역에서 선발전을 열어 선발한 기둥선수 17명을 이번 2016년 창춘 징위에탄 바사 국제스키축제에 출전시켜 스웨덴 등 북유럽선수들과 우승을 다투기를 바라고 있다. 몽고 팀은 몽고국가스키협회주석이 직접 팀을 인솔해 참가했다. 현재 참가를 신청한 선수들 중 Worldloppet 여권소지자의 비율이 60%로 역대 프로선수 가운데 가장 높다. 최종적으로 치열한 경합을 거쳐 체코선수 노박 팻(Novak Pat)이 50km 대회 남자 조 우승을, 중국선수 마칭화(马清华)는 50km 대회 여자 조 우승을 차지했다. 


2. 중점행사


(1) 대학생 노르딕스키 깅습


바사 국제스키축제의 중요행사로 여러 해 동안 창춘지역 대학과 연계해 대학생과 스키애호가들을 대상 노르딕스키를 보급, 확대하며 중국 스키대중화의 기반을 다졌다. 2005년 제1회 훈련이 시작된 이후 50여만명의 대학생들이 참여해 노르딕스키의 무한한 즐거움을 체험했다.


올해 훈련은 2015년 11월 20일부터 12월 24일까지 한달 간 이어지며 지린대학, 둥베이사범대학, 창춘공업대학 등 20여개 대학의 뜨거운 호응을 얻어 3만명의 대학생이 참여했다. 학생들은 노르딕스키의 매력을 직접 체험하며 대중들의 많은 참여를 홍보, 확대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2) 제5회 전국 대학생 노르딕스키대회


2015년 12월 24일 바사 스포츠기지에서 막을 올린 이 대회는 2016년 창춘 징위에탄 바사 국제스키축제의 중요경기 중 하나로 지린대학, 지린 농업대학, 지린 건축대학 등 14개 대학의 대학생 1천여명이 참가했다. 이번 대회는 남자, 여자, 단체, 1.5km, 2km 경기로 이뤄졌으며, 순위에 오른 우수한 선수들은 2016년 1월 4일 열린 징위에탄 바사국제스키축제 개막식에 참여했다. 


(3) ‘미디어 체험의 날’


2016년 중국 청춘 징위에탄 바사국제스키축제 ‘미디어 체험의 날’ 행사가 2015년 12월 24일 징위에탄에서 열렸다. <인민일보(人民日报)>, 중국신문사(中新社), 신화사(新华社), <중국일보(中国日报)>, <광명일보(光明日报)>, <대공보(大公报)>, <홍콩상보(香港商报)> 등 창춘 정부직속매체와 외부 및 성 내의 기자들이 모여 징위에 Snow World 의 아름다운 장관을 직접 느끼고 건설중인 메인 눈 조각공원 <봉황의 봄 맞이(雪凤迎春)>를 참관해 카메라와 글로 바사스키축제의 각 방면을 소개하고 전시했다. 


(4) 빙설천사선발축제


2015년 10월 27일 정식으로 시작되어 2개월동안 창춘, 지린, 하얼빈(哈尔滨), 바이청(白城) 등 지역에서 프로선발전이 진행되며 지린성의 20여 유명캠퍼스와의 공동개최로 다양한 분야의 5천여명 선수가 참가했다. 1차전, 준결승, 인터넷인기투표를 거쳐 최종 22명의 선수들이 동북3성에서 열리는 결승전에 진출한다. 


12월 21일 지린성 국가광고산업단지에서 열린 2016년대회 결승전에서는 창춘 과학기술전문대학의 린싱퉁(林星彤)이 우승을, 리원퉁(李汶潼)과 류팡스(刘芳时)가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챔피언 린싱퉁은 2016년 1월 4일 창춘 징위에탄 바사국제스키축제 개막식에 참가해 챔피언에게 화환을 전하고 징위에, 창춘, 중국을 대표해 스웨덴을 방문해 현지 바사스키축제와 문화교류행사에 참여했다. 


빙설천사선발축제는 성결, 지혜, 우호의 대표로 중국 바사국제스키축제의 주력브랜드이자 창춘시의 중요한 ‘문화대사’선발행사로 여러 해의 육성과 발전을 거쳐 축제의 브랜드효과가 높아지고 영향력이 확대되어 동북3성지역의 우수한 선수들이 대거 참여하고 있다. 이로서 창춘 빙설관광문화가 한층 화려해지고 창춘 징위에탄 바사국제스키축제의 매력이 강화되었다. 

 

(5) 징위에탄 제3회 전국 눈 조각대회


전국 눈 조각 애호가들의 창작수준 향상을 위한 제3회 징위에탄 전국 눈 조각 2015년 12월 28일부터 31일까지 징위에탄 Snow World 에서 열렸다. 이 대회는 공평, 공정, 공개의 원칙에 입각해 전국 눈 조각디자인 애호가 및 창작 팀을 대상으로 하며 이번 대회에는 지린, 헤이룽장(黑龙江), 랴오닝(辽宁), 허난(河南), 허베이(河北), 산둥(山东), 장쑤(江苏) 등의 52개 팀이 참가해 31일 징위에 Snow World 에서 최종선발 및 시상을 진행했다. 1등에게는 1만위안의 상금이 수여된다. 


(6) 서화문예포럼


2015년 12월 26일 징위에탄 바사박물관에 지린성 정상급 서화명인 10여명이 모여 2016년 챵춘징위에탄 바사국제스키축제 서화문예포럼에 참가했다. 그들은 빙설여행의 문화적 의미를 예술로 승화시키고 글로 눈부신 바사 역사에 흥을 더하며, 함꼐 바사스키축제의 아름다운 앞날을 을 그렸다. 

 


포럼에는 린바이스(林百石), 장다광(张大光), 장졘화(张建华), 왕둥밍(王东明), 한광리(韩光利), 류더성(刘德生) 등의 서화명인과 서예가 비정(毕政), 가오샤오후(高晓虎), 징시여우(景喜猷), 왕중런(王忠仁) 등이 참석했다. 


중국 미술가협회회원, 지린성 미술가협회 명예부주석, 지린성 문사관(文史馆) 관원, 국가 1급 미술가인 린바이스(林百石)는 징위에탄 바사 서화회 원장으로서 이번 행사에 큰 기대를 걸었다. 그는 이러한 문화교류의 기회를 힘입어 지린성 서화예술작품의 발전이 촉진되고 세계에 동양예술의 원대한 정신을 보여줄 수 있기를 희망한다. 이번 포럼에 참석한 10여명의 예술가들이 현장에서 창작한 30여점의 작품은 징위에탄 바사박물관에 영원히 소중하게 간직될 것이다. 


2016 징위에탄 바사스키축제가 ‘중국 바사’의 Worldloppet 가입 다음해부터 13년의 역정을 지나14주년을 앞둔 축제로 사회 각계의 큰 관심과 같은 호평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징위에탄이 건강하게 발전하는 스포츠생활방식을 도입했기 때문 만이 아니라 경기에 끊임 없이 문화적인 의미를 부여해 생명력을 유지시켰기 때문이다. 징위에탄이 징위에탄 바사서화원을 세워 바사국제스키대회 서화문예포럼을 개회한 것이 바로 서화가 손의 붓을 통한 예술적인 부호와 색체로 세계 각지에서 찾은 관광객들에게 바사가 중국에서 발전, 부흥하고 있음을 알리고 징위에탄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며 중국문화의 유구한 역사와 넓고도 깊음을 보여주기 위함이다. 


(7) 투자유지 경제·무역 상담회


예정대로 1월 4일부터 진행된다. 징위에탄고신구는 유명기업, 강한 기업과 연합으로 지린성 지분기금본부, 원격감지응용산업단지 및 연구원, 추텐(楚天)국제레이저산업단지, 룽타이즈(龙太子) 애니메이션테마공원, 유라시아본부 및 쇼핑센터 등 총 투자금액 348억7천만위안의 22개 협력사업을 확정했으며, 상하이 쥔야오(均瑶)그룹, 베이징 중지(中基)투자지주그룹 등 여러 업계의 선두기업과 국제학교설립, 문화, 과학혁신산업 등 사업에 합의했다. 이로서 창춘시 ‘제13차 5개년계획’의 투자유치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했을 뿐만 아니라 사업의 안정적인 성장, 구조조정, 구조전환촉진, 국민유익으로 도시가 경제하락압력에 대응하는 새로운 성장엔진이 마련되어 끊임 없는 성장동력을 제공했다. 2004년 처음 개최된 후 매년 상담회 기간 동안 상담회장 안팎은 상인들이 모여들고 귀빈들로 가득 찼다. 13년동안 징위에탄고신구는 이 플랫폼을 이용해 200개의 사업계약을 채결해 1천8백억위안의 투자를 유치했으며, 사업시행율도 85%에 달해 경제활성화, 구조전환선도, 성장촉진의 역할을 톡톡히 감당했다. 창춘 징위에탄 바사국제스키축제의 성공적인 개최는 그 독특한 매력으로 눈을 진짜 ‘백금’으로 변화시켰다. 매년 새해가 시작될 때마다 징위에고신구는 생태, 인문, 산업의 탁월한 강점에 힘입어 창춘 투자유치의 최대사업계약을 채결해 창춘시 투자유치의 좋은 시작을 맞이하며 창춘 경제의 건강하고 빠른 발전의 강력한 추진기가 되고 있다. 


(8) 중국창업투자 창춘 지도자회의


2016년 1월 2일 2016년 창춘 징위에탄 바사국제스키축제에 처음으로 추가된 중량급 경제·무역행사——중국창업투자 창춘 지도자회의가 아름다운 징위에탄 호반에서 성공적으로 열렸다. 2016년 바사스키축제 경제·무역행사의 새해를 여는 첫 행사로서 이번 지도자회의는 전국 각지의 인터넷 전문가와 창업투자기관대표, 투자자, 전국 벤처투자 및 은행산업의 고위임원, 업계의 대표적인 창업가와 성, 시지역의 창업투자기업, 창업자 등 500여명의 귀빈이 한자리에 모여 ‘기선장악이 미래의 힘이다(创领先机,聚势未来). 투자추세가 세계를 이끈다(投资趋势,赢领全球)’ 라는 주제로 심도 있는 연구와 교류를 펼쳤다. 또한, 이 회의를 계기로 19개의 우수한 사업과 투자기관이 전략적 합의를 이루고, 그 중 6개 사업은 현장에서 계약이 채결되었다. ‘인터넷+’ 붐 속에서 중국 창업투자산업의 장기적인 발전에 힘이 되는 ‘바사’ 축제가 지린성을 창업투자시대로 이끌고 있다. 


(9) 2016년 중국-동북아 역내서비스발전 지도자포럼


2016년 양력 설이 지나고 얼마 되지 않아 징위에탄 호반의 쉐라톤호텔이 중국 북부의 아름다운 겨울풍경과 조화를 이뤄 더욱 아름다운 자태로 사람들의 눈길을 끄는 가운데, 국제적인 시각으로 동북아의 금융발전추세를 분석하고 장기적인 생각으로 지역발전의 미래를 계획하는 ‘사상의 향연’이 화려하게 등장했다. 1월 3일 쉐라톤호텔에서 성대하게 진행된 2016년 중국-동북아 역내서비스발전 지도자포럼은 징위에신구가 ‘‘제13차 5개년계획’에 성큼 다가서는 웅장한 서막을 열었다. 


이번 포럼은 ‘경제 뉴 노멀(New Normal)시대의 역내 금융서비스’를 주제로 지린(吉林) 금융업무사무실, 창춘 인민정부 금융증권서비스사무실, 창춘 징위에 첨단산업개발구 관리위원회, 푸화(复华)주식유한공사가 공동주최하고 창춘 징위에탄 관광발전그룹이 주관으로 유명한 경제학자 판강(樊纲), 마광위안(马光远) 및 중국 국내외의 경제학자, 금융전문가 및 지린성, 창춘시 주요매체의 귀빈 500여명이 참여했다. 


포럼은 주제연설과 대화의 형식으로 진행되었으며, 금융산업의 발전추세와 발전기회, 발전방법에 대한 다양한 각도와 층면, 분야의 자세한 분석이 이뤄졌다. 유명한 경제학자 판강 교수가 <중국경제: 최근의 불안, 장기적인 성장과 산업구조(中国经济:近期波动、长期发展与产业结构)>의 주제연설을, 유명한 경제학자 마광위안 교수가 <10년의 추세: 거시경제변화와 투자선택(大势十年:宏观经济变局与投资选择)>의 주제연설을 발표했다. 두 전문가는 연구경험에 비추어 복잡한 산업이론 최전방의 변화추이를 알기 쉽게 설명하고 금융발전구조의 추세를 자세히 분석해 참가한 귀빈들의 높은 공감을 샀다. 


주제연설 후 판강과 마광위안은 유라시아그룹 이사장 차오허핑(曹和平), 지린은행 이사장 장바오샹(张宝祥), 지린 북방국제금융자산거래시장 총재 숭췬(宋群), 푸화 부동산투자센터 부총재 리숭보(李松波)와 ‘뉴 노멀 시대’를 맞아 징위에신구를 어떻게 동북아역내금융서비스센터로 건설할 것인가, 중국이 국가적으로 전 국민 혁신을 장려하는 가운데 기업은 어떻게 혁신성장을 실현할 것인가, 정부와 기업의 소통을 통한 공동성장 등에 대해 정확한 인식과 투철한 견해를 나누며 뜨거운 토론을 벌였다. 포럼의 성과는 징위에탄고신구의 소중한 경험자산이 될 것이다. 


이 밖에 이번 스키축제에는 100만 청소년 빙설등반, 겨울캠프 <담임선생님과의 데이트(约会班主任)>, ‘바사의 밤’ 징위에탄 바사스키축제 개막식, 빙상 리개터, 제7회 지린 동계농업박람회, 즉 징위에탄 새봄 장터, 즐거운 빙설친목회, <정의로운 심판>전람회, ‘빙설여행기’ 챌린지, <대자연의 언어——물후(大自然的语言——物候)> 전시회 등 20여개의 행사가 열렸다. 


3. 빙설상품 및 경기장건설현황


올해의 빙설상품은 관광상품과 체험상품 건설을 완료하고 예술감상성과 제품오락성을 계속해서 부각시키며 문화융합성에 주의를 기울여 각 지역을 특색 있는 브랜드로 육성하고 징위에를 국제 빙설체험 및 감상센터로 조성하고자 힘쓰고 있다. 


Snow World 는 ‘얼음놀이공원’과 ‘얼음조각공원’ 두 부분으로 이뤄지며, 유람선 노선은 ‘걸음을 옮길 때마다 풍경이 바뀌는(移步换景)’ 중국 정원의 특징을 고려해 설계되어 여섯 개의 테마관광지구로 나뉜다. 총 면적은 작년에 비해 6만m2 증가한 56만m2로 얼음조각공원이 6만m2, Snow World가 2만m2 중가 했으며, 작년의 10만m3를 넘어선 15만m3의 눈이 사용되었다. 


6개 테마관광지구의 제품들은 겨울의 동화세상을 만드는 데 힘을 기울이며 유럽본토의 스타일을 보이면서도 중국의 전통문화요소를 교묘히 융합해 얼음과 눈의 작품을 통해 중국과 서양문화의 만남과 융합을 입체적으로 표현할 계획이다. 


제1지구: 눈이 춤추는 모습


대부분이 이미지부호의 눈 조각작품으로 다양한 형태의 표현으로 분위기를 부각시키고 격정적인 약동과 열정적이고 즐거운 기쁨의 장면을 표현해 강렬한 시각적 충격을 준다. 


제2지구: 문화여행


로마 콜로세움과 밀라노성당을 주요작품으로 사이사이 글라디에이터의 장면과 기도하는 인물 두 개의 핵심작품으로 관광객들에게 영화 속에 있는 듯 한 현실감을 선사한다. 양쪽 옆으로는 화랑형식으로 서양예술의 대가 엥그르, 미켈란젤로, 피카소의 훌륭한 작품들을 전시했다. 시각예술을 통한 전달로 아름다운 눈 조각이주는 영혼의 전율을 느낄 수 있다. 


제3지구: 봄 맞이 기쁜 소식 


창춘 빙설축제 겸 바사스키축제 개막식의 주요 장소로서 눈 조각을 위주로 본부석 맞은편에는 참가국 국기들이 놓여있고 한가운데 대형 LED 모니터가 놓여있어 언제든 경기상황을 볼 수 있다.


이번 스키축제의 주요 눈 조각 작품 명은 <봉황의 봄 맞이(雪凤迎春)>로 디자인이 탁 트인 장쾌함과 감동 담고 있으며, 조형이 아름답고 충격이 강한 특징이 있다. 길이84m, 넓이15m, 높이27m로 2만m3의 눈을 사용해 봉황을 주체로 만든 이 작품은 징위에가 오동나무처럼 바사에 봄을 불러온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봉황이 징위에에 찾아와 봄기운과 함께 행운의 축복을 전해주며 사람들과 함께 생기발랄한 봄을 맞이하는 것은 아름다움에 대한 동경과 앞날에 대한 소망을 표한 것으로 징위에에서 바사의 발전과 밝은 전망을 의미하기도 한다. 


제4지구: 새해의 축복


2016년이 원숭이 해인만큼 손오공을 이미지로 익살맞고 재미있는 동작으로 관광객들을 끌어 행복하고 안정된 현실생활의 모습을 감상하도록 한다. 휘파(徽派)건물 위주의 눈 조각들이 골목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어 거리에서 쇼핑과 구경을 할 수 있어 풍경 위주의 기존의 단조로운 구성을 깨고 평화롭고 행복하며 생활의 활기가 가득한 작은 마을을 만들었다. 손오공 주변으로는 12가지 띠와 ‘둥글둥글(团团圆圆)’이란 이름의 색깔팬더그룹이 행복한 가정을 상징한다. 


이밖에 전국 눈 조각전 50여점도 있다. 


제5지구: 만화세상


아이들과 청년들에게 인기 있는 애니메이션 이미지가 주를 이루며 볼거리, 놀이, 사진, 노래가 제공된다. 특히 대형 欢乐城堡 조각은 놀이의 기능까지 있어 주변에 ‘은하의 꿈’, ‘열대 우림 코끼리’, ‘남극펭귄’, ‘곰돌이 형제’, ’행복한 가정’, ‘마음의 태양’, ‘하모니 교향곡’ 등 20여개의 작품이 전시되어 있다. 


제6지구: 격렬한 경기장


조각공원 밖으로도 많은 즐길 거리가 마련된다. 눈 미로, 설원의 오토바이, 말 썰매, 개 썰매, 설원탱크뿐만 아니라 눈덩이 <앵그리버드>, 설원 실존인물 CS 등 창의적인 볼 거리도 마련된다.


이밖에 지난 해의 피드백을 근거로 대형 눈 조각건물 앞에서의 기념사진촬영이 불편했던 것을 고려해 올해는 Snow World 안에 ‘사진 제일 잘 나오는 곳’을 새로 마련하는 등 관광지서비스의식을 강화하고 관광객들이 작품을 밟지 않도록 해 문명관광의 기반을 다졌다.


 

[저작권자ⓒ 중국신문주간 한국어판.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카카오톡 보내기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daum
온라인팀 다른기사보기
  • 글자크기
  • +
  • -
  • 인쇄
  • 내용복사

헤드라인HEAD LINE

포토뉴스PHOTO NEWS

많이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