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사스키축제: 창춘(长春)과 세계의 다리를 놓다

온라인팀 news@inewschina.co.kr | 2016-02-11 16:13:30
  • 글자크기
  • +
  • -
  • 인쇄
  • 내용복사

창춘(长春) 징위에(净月)개발구는 천혜의 생태자원을 이용해 창춘의 생태핵심이자 유명 휴양관광지로 자리 잡았으며, 중국의 현대서비스업 종합개혁 시범지역이자 창춘 문화산업 집중발전지역으로 문화·생태 관광상품이 모여 있어 산업기능이 완비되고 강점이 상호 보완되며 연동발전과 전체적인 추진이 이뤄지는 문화산업구조가 기본적으로 형성되어 있다. 또한, 농업박람회, 산림트래킹축제, 산악자전거대회 등 지역적인 영향력과 국제적인 지명도가 있는 브랜드축제가 마련되어 있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오늘 중점적으로 소개할 징위에탄(净月潭) 바사국제스키축제이다. 


1. 발전현황


2003년 유럽을 풍미하고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노르딕스키대회—스웨덴 바사스키대회를 도입하면서 중국 창춘은 미국, 일본, 스웨덴에 이은 세계 네 번째 개최국과 도시가 되었다. 바사는 2014년 Worldloppet 스포츠 조직에 정식으로 가입하면서 그 규모와 영향력이 새로운 단계로 올라섰다. 심혈을 기울인 계획과 육성을 통해 바사는 대형 국제종합축제로 발전했으며, 동계스포츠 보급과 지역관광 경제성장을 이끄는 좋은 매체이자 문화·경제·무역의 대외 교류를 촉진하고 도시 이미지를 높이는 가장 좋은 플랫폼으로서 강력한 생명력과 영향력을 과시했다. 


중국 노르딕스키 발전 촉진 중국은 14년 동안 국제스키연맹 아시안컵대회, 국제스키연맹 아-태 마라톤대회, 볼보 단거리클래식대회, 유니버시아드 노르딕스키대회, 장애인 노르딕스키대회, 어린이 바사대회. 시민 노르딕스키대회 등 10여개의 프로 및 아마추어대회를 개최해 올림픽 우승을 비롯한 세계 일류의 정상급 스키선수와 수 1만 명의 프로 및 아마추어 스키애호가들이 참가했다. 또한, 중국 국내의 1, 2선 노르딕스키 선수들이 모두 징위에탄 바사대회에 참가해 전국 노르딕스키 선수권대회, 국제스키연맹인증대회 등의 대회를 통해 외국으로 나가지 않고도 세계 정상급 선수들과 한 무대에서 기량을 겨룰 수 있게 되었다. 이로써 중국 스키선수들에게 세계로 진출하는 지름길을 제공해 리거량(李阁亮), 류위안위안(柳园园), 리훙쉬에(李宏雪) 등 훌륭한 선수들이 바사대회를 통해 국제무대에 진출했다. 프로스포츠 지원과 더불어 중국은 스키애호가를 폭넓게 육성하고 수 년 연속 지린 교육청과 협력해 대학생 노르딕스키를 육성해 50여만 명의 대학생을 육성함으로써 중국 노르딕스키의 대중기반을 든든히 다졌다. 


바사스키축제가 발전하면서 많은 국내, 국제 정상급대회가 징위에에서 열리게 되었다. 이를 통해 창춘은 중국에서 가장 매력 있는 스포츠 휴양도시가 되었고, 개최지 징위에탄은 중국 노르딕스키 훈련기지가 되어 창춘을 세계무대로 진출시키며 ‘중국 노르딕스키의 도시’라는 명성을 얻고 있다.

 

▲ © 중국신문주간 한국어판
창춘시 및 지린성 관광업의 빠른 발전 추진 중국은 현지화 방식으로 서양브랜드를 만들고 겨울스포츠를 관광축제와 결합시켰다. 중국에서 열린 바사스키축제는 1회에 이틀로 막을 내리고 참가자가 750명에 그쳤던 것에서 2016년 3개월간 크리스마스, 양력 설과 음력 설, 정월대보름 등의 명절을 포함하며 10만 명이 참여하는 행사로 발전했다. 또한, 단일 스포츠경기에서 문화, 스포츠, 관광, 경제활동 등 다양한 요소가 하나로 결합된 종합축제로 발전했다. 축제기간 동안 창춘은 겨울여행 관광지를 건설하고 ‘바사의 밤’, ’빙설천사경연대회’, ’바사 국제교류대회’, ’바사 국제청소년교류’, 시민빙설체험, 가정취미스키대회 등의 수준 높은 축제로 중국 국내외 각지의 관광객 수십만 명을 유치했다. 다양한 분야의 경제·무역교류협상이 이뤄지는 가운데 2004년 시작된 바사경제·무역교류협상은 창춘 투자유치 작업의 중요한 매개이자 시 전역 투자유치 업무의 ‘바로미터’라 할 수 있다. 13년간 징위에 고신구는 이 플랫폼을 이용해 약 200개의 사업계약을 체결했다. 투자유치금액은 1800억 위안이 넘으며 시행률도 85%에 달해 경제활성화, 구조전환 선도, 성장촉진의 중요한 역할을 톡톡히 감당했다.

 


10년을 공들여 준비한 끝에 징위에탄 바사국제스키축제는 창춘시, 나아가 지린성 관광의 중요한성장점이 되었다. 관광수입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가 하면 문화적인 영향력과 선도적인 가치도 크게 강화되었다. 축제기간 동안 창춘시의 식사, 숙박, 교통, 관광, 쇼핑, 오락 등 관광소비가 눈에 띄게 증가하였으며, 창춘시 관광업수입은 2003년의 83억 위안에서 2011년의 430억 위안으로 뛰어 매체들로부터 겨울철 창춘시의 ‘백금산업(白金产业)’이라 불리고 있다. 징위에탄 바사스키축제는 창춘 인문생활의 일부이자 전 국민적인 즐거운 명절로 자리잡아가고 있으며, 이에 따라 개최지 창춘 역시 최근 ‘뜨고 있는’ 겨울철 관광명소가 되었다. 


도시의 영향력 극대로 강화. 바사스키축제는 국내외매체들이 주목하는 이슈가 되었다. 축제기간에는 유럽의 TV방송국연맹까지 징위에로 특별히 기자를 파견해 제작한 30분짜리 특집프로그램 ‘중국 바사’가 유럽 40여개국에서 방송된다. 중국 국내에서는 CCTV가 몇 년 동안 개막식을 현장 생중계 하고 인민일보(人民日报), 신화사(新华社) 등 중앙직속매체와 주요 객원매체 및 성, 시의 매체들이 시리즈활동, 경기취재, 지도자 인터뷰, 외빈 토막기사 등 다양한 각도에서 바사스키축제를 전면적으로 보도하였으며, 5억2000만 명이 넘는 사람이 이를 접하면서 대중들이 창춘징 위에탄 바사스키축제를 알려졌다. 


몇 년 간 스웨덴 바사본부에서 열린 세계 50개국 대표 출전식에서 중국 창춘 바사대표는 귀빈 중 첫 번째 연설자로 초대받고 있다. 스웨덴 모라(Moura)의 호텔마다 창춘 바사에 대한 홍보자료가 비치되고 있으며 바사 박물관에는 창춘의 역대 바사축제가 전시되고 있다. 바사로 인해 창춘과 스웨덴 모리는 우호도시결연을 맺었으며, 아시아, 나아가 세계의 사람들이 창춘에 대해 두터운 정과 강한 흥미를 갖게 되었다. 바사스키축제의 성공적인 개최로 창춘이 세계, 특히 유럽으로 진출하는 다리가 만들어진 것이다. 


시민의 스포츠·휴양생활 활성화와 적극적이고 건강한 생활이념 선도 매년 바사 축제기간 동안 시민들을 무료로 스키활동에 참여시키고 전문코치를 초빙해 스키지식을 알려 많은 시민들의 적극성을 일으키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노르딕스키의 즐거움을 체험시켰다. 세계적인 프로선수와 일반인, 노인과 아이들 등 다양한 사람들의 참가로 창춘 바사스키축제는 대중이 참여하는 전국민축제가 되었다. 


바사스키축제는 대중스포츠와 스포츠경기, 운동과 피트니스, 스포츠와 관광이 가장 잘 접목된 예를 만들어 냈으며, 스포츠를 오락과 결합하고 대중의 참여와 노하우 축적을 장려하였다. 또한, 스포츠활동을 홍보하면서도 ‘휴양, 유행, 건강, 환경보호’의 새로운 생활방식을 보급하였으며, 스키애호가들이 축제에 참여하면서 국제대회의 독특한 매력을 느끼고 스키의 무한한 정취를 체험하도록 했다.

 

[저작권자ⓒ 중국신문주간 한국어판.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카카오톡 보내기 카카오스토리 보내기 daum
온라인팀 다른기사보기
  • 글자크기
  • +
  • -
  • 인쇄
  • 내용복사

헤드라인HEAD LINE

포토뉴스PHOTO NEWS

많이본 기사